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법의 순간

머리가 복잡할 때는 시나 에세이를 찾게 된다.
가벼운 글의 부피만큼 나에게 부담감 없이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 언젠가
자존감이 한없이 낮아졌고, 내게 닥친 슬픔을 나만의 힘으로 이겨내기 어려워졌을 때
나를 위로해준건 나와 똑같은 과정을 겪은 사람이 건넨 진심 어린 한 마디였다.
그게 적힌 시나 에세이들이 좋았다.

위대하게만 보였던 작가들이, 나의 친한 언니나 오빠가 되어준 것 같은 느낌을 주곤 했다.

어릴 적 너무도 열렬히 좋아했던 작가. 파울로 코엘료의 한 마디 작은 위로들이 모여있는 책을 다시 폈다.

나는 그를 매우 좋아해서, 그의 거의 모든 작품을 다 읽었다.
그래서 제목만 봐도 읽었던 그때의 감정이 내 마음 속에서 일렁이곤 했다.

이 책에는
예쁘고 귀여운 글귀도 있고,
누군가를 떠올리게 하는 글귀도 있다.
잊고 지냈던 아픈 상처가 다시 고개 들게 하는 글귀도 있다.

특히 내 마음에 들어왔던 글귀들을 여기에 남겨본다.

1
“사랑은 변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사람이 변하는 것입니다.”
“삶에 후회를 남기지 말고, 사랑하는 데 이유를 달지 마세요.”
“진짜 사랑은 누군가의 행복을 진심으로 바라는 것입니다. 가짜 사랑은 아무라도 내 옆에 있기만을 바라는 것이지요.”
“사랑은 늘 우리를 어딘가로 데리고 가지요. 그곳은 때로 천국이 될 수도 있고, 때로는 지옥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인간이 약점을 갖게 되는 이유가 뭔지 아시나요? 그건 무슨 짓을 해서라도 다른 이들에게 인정을 받고 싶은 욕망 때문이랍니다.”
“만약 주위의 사람들이 하나같이 당신을 사랑한다면 뭔가 단단히 잘못된 것입니다. 세상에 모든 이들을 두루 만족시킬 수 있는 사람이란 없으니까요.”
“참다운 자유란 내게 가장 소중한 것을 나 혼자만의 것으로 독점하지 않는 것입니다.”
“시간이 모든 상처를 치유한다는 말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상처가 완벽하게 아물 때를 기다린다면 삶을 즐기기에 너무 늦은 나이가 되겠지요.”

3
“인생은 나그넷길과 같습니다. 어떤 여정이 되느냐는 순전히 우리들 손에 달렸지요. 그저 세상 돌아가는 대로 흘러가는 물처럼 살 수도 있고, 나만의 꿈을 좇을 수도 있습니다.”
“기분이 우울해질 때는 마음을 느긋하게 갖고 기다리세요.”
“제게는 하루하루가 하나의 악보와도 같습니다. 그것들이 모여 삶이라는 하나의 교향곡을 완성해 나가는 것이지요.”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들부터 행복하게 해주세요. 그러면 멀리 있던 사람들도 당신을 찾아올 것입니다.”

4
“나중을 위해 아껴두지 마세요. 내일 당장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릅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지나치게 신경 쓰지 마세요. 어차피 당신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 앞에서 눈물을 보이는 사람들의 편이 되세요. 한 번도 눈물을 흘리지 않는 이들을 경계하세요.”
“진짜 중요한 것들은 어떤 식으로든 스스로 모습을 드러내게 되어 있습니다.”
“인생은 짧습니다. 그러니 가슴 안에만 담고 있는 말이 있다면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오늘 한 번 해보세요.”
“당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대접하느냐가 남들에게 어떤 대접을 받느냐를 좌우합니다.”
“타인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서는 먼저 스스로에게 신뢰를 가져야 합니다.”
“세상에 완전히 틀린 건 없습니다. 고장 난 시계조차도 하루에 두 번은 제대로 된 시간을 가리키잖아요.”
“새로운 아이디어에 얼마만한 거부감을 갖느냐를 보면 당신의 나이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5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상처를 마주 보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완벽하게 준비가 갖춰질 때까지 기다리다가는 때를 놓치고 맙니다.”
“삶은 두 가지 방식으로 인간의 의지를 시험합니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거나, 아니면 모든 일이 한꺼번에 일어나는 거죠.”
“당신이 직접 부딪쳐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회피한다면 그것은 곧 당신의 삶을 회피하는 것입니다.”

6
“살다 보면 흔히 저지르게 되는 두 가지 실수가 있습니다.
첫째는 아예 시작도 하지 않는 것이고, 둘째는 끝까지 하지 않는 것입니다.”
“꿈과 사랑은 직접 경험해보지 않는 한 한낱 단어에 불과합니다.”
“이미 내게 익숙해진 것들에 물음표를 던지고 저항할 때 비로소 변화가 시작됩니다.”
“당신이 기다려온 마법의 순간은 바로 오늘입니다. 황금마냥 움켜잡을지 아니면 그냥 흘러가게 내버려둘지는 당신 마음먹기에 달렸습니다.”
“당신이 앞으로 나아가기로 결정한 이상 언제나 곁은 있습니다.”

7
“자유란 책임으로부터의 해방이 아니라 책임을 선택할 줄 아는 능력입니다.”
“눈물은 영혼을 씻어내는 비누입니다.”
“인생은 요리와 같습니다. 좋아하는 게 뭔지 알려면 일단 모두 맛부터 봐야 하죠.”